구글, 아마존과 대격돌

구글 IaaS시장 진출 선언, 아마존 VDI 진출 선언

IT는 가장 분주한 2013년을 보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구글의 IaaS 시장 진입의 의미에 대해 짚어보고자 합니다.

작년, 구글은 Google Compute Engine이라는 이름으로 IaaS 시장에 출사표를 던졌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GA(General Availability)가 되었는데요, 구글의 행보에 대해 주목하는 이유는 바로 구글과 아마존의 관계에 있습니다.

한 매체에서 이에 대해 재미있는 비유를 들었네요. 아마존이 무기상이라면 구글은 그 무기를 구입해서 사용하기도 하고, 또 되팔기도 하는 군인이라고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제 구글이 그 무기를 직접 만들어 팔려고 하니, 아마존 입장에서는 신경 쓰일 수 밖에 없는 것이지요.

독자분들 중에는 의아하게 생각하실 분도 계실 것입니다. 2006년부터 AWS (Amazon Web Service)라는 이름으로 서비스 해오며 압도적으로 IaaS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아마존이 뭐가 무서워 구글을 경계할까 말이죠.
지난 8월 가트너가 발행한 IaaS 시장의 Magic Quadrant를 보면 여전히 아마존이 IaaS 시장의 압도적인 리더라는 것을 다시 한 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gartner magic quadrant

 

http://diginomica.acr.netdna-cdn.com/wp-content/uploads/2013/08/251789_1.png

 

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구축한 엄청난 규모의 구글의 데이터 센터와 안드로이드를 베이스로 모바일 앱을 개발하는 등 기본적인 개발 생태계에 구글이 강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아마존에게는 큰 위협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google data center

http://www.google.com/about/datacenters/gallery/#/places

 

그러나, 이미 MS, Rackspace, GoGrid와 같은 유사 서비스를 하는 업체들이 늘어나면서, 시장은 이미 포화상태에 이르고 있고, 업체들간의 차별화 요소도 찾기 힘든 상황이기 때문에 구글의 도전도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4년 IT Giant 구글이 IaaS 시장에도 큰 획을 그어줄 것을 기대해봅니다.

 



style="display:inline-block;width:728px;height:90px"
data-ad-client="ca-pub-3531436350151743"
data-ad-slot="7455845794">

This entry was posted in Storage Issues. Bookmark the permalink.

One Response to "구글, 아마존과 대격돌"

Leave a reply